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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훈련의 종류

by 소물꽁이 2023. 6. 29.
 

교육훈련의 종류

교육훈련의 종류

종업원에게 실시하는 교육훈련의 형태는 훈련을 받는 대상, 훈련을 실시하는 장소에 따라 대상에 의한 분류와 장소에 의한 분류로 나눌 수 있다 

1. 대상에 의한 분류

대상에 의한 분류는 교육훈련을 받는 대상자를 중심으로 신입자교육훈련과 현직자교육훈련으로 구분된다 

1) 신입자교육훈련 

신입자교육훈련은 신입종업원 전부를 대상으로 입직훈련과 실습교육의 단계를 거친다 

<1> 입직훈련의 의의

기업에 신규 채용된 신입종업원들에게 수습기간 중 또는 채용직후 일정기간 동안 회사에 관한 제반사항, 직무에 관한 요건, 근무태도 등을 교육훈련시키는 것이다 이 기간은 신입자에게 회사에 대한 좋은 인상, 친밀감, 애사심 등을 심어줄 수 있는 중요한 시기가 된다 신입종업원이 교육훈련은 흔히 오리엔테이션이라고 하며,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목적을 가지고 있다 

(1) 회사의 새로운 교육훈련에 신속히 적응하도록 하며, 회사에 대한 충분한 인식을 주므로 종업원으로서 자신과 자각을 갖도록 한다

(2) 회사이 경영기본방침 및 현황을 알리며, 내부의 여러 가지 기풍을 익힘으로써 좋은 분위기에 젖게 한다

(3) 신입종업원 상호 간의 친목을 도모하고 각 부서의 관리자와의 접촉을 통해 좋은 노동관을 육성시킨다

(4) 실무에 필요한 태도와 관례를 알려서 회사의 일원으로서 충실히 근무하도록 하며, 자기 직무에 대한 연구심과 의욕을 길러준다

(5) 각 부, 과, 계의 시설과 작업에 관하여 주지 시키고, 간부 및 동료들과 접촉하는 기회를 파견함으로써 인간관계를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한다

(6) 회사에 대한 좋은 인상과 감정을 갖도록 하여 귀속의식을 자각하게 하고, 노동이동률을 감소시킨다

<2> 입직훈련의 내용

회사에 다라 차이가 있을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1) 회사의 기본적 사항: a) 회사의 영역, 설비, 조직 및 경영방침 b) 제품, 업종, 동종기업 및 판매시장 c) 인사방침, 고용조건 및 복무규정 d) 소속부문의 조직과 직무, 근로시간, 임금, 승진기회 e) 복지후생시설 및 사내에서 이용할 수 있는 제반시설 f) 회사 내의 노동조합의 활동과 종업원과의 관계

(2) 실무의 기초적 사항: a) 상사, 동료, 관계자에 대한 소개 b) 직무내용, 안전관리, 작업장, 기계, 공구, 작업표준, 임금산출방법 등에 관한 설명 및 견학 c) 문서취급상의 주의사항, 전표발행방식, 기장방법, 보고서 제출 d) 소속 부서에 적용되는 제 규칙과 관례 e) 복무규율과 징계에 관한 제 규정

(3) 교육훈련 후의 면접: a) 입직훈련에 관련된 전반적인 질의응답과 중요사항에 관한 재 강조 b) 배치의 적부 및 배치전환에 대한 검토 c) 임의가입제인 복지후생제도, 자율적인 종업원 단체에 참가 여부 d) 기타 개별적 사항

3) 멘토시스템

멘토는 오늘날 경험 많은 연장자가 연하의 동료 또는 신입사원에게 그가 이미 조직에서 터득했던 지혜와 경험을 전해 주는 사람으로 통용되고 있다 기업조직에서 멘토는 "후진들(멘토의 지원을 받는 자)에게 역할 모델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도전적 직무부여, 상담 및 조직에 대한 지식제공 등을 통해 그의 대인관계 개발 및 경력관리에 도움을 주는 자"로 이해되고 있다 멘토의 조직사회화 관련 기능을 아래와 같이 3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신입사원에게 멘토관계가 형성되었을 때 멘토가 수행하는 기능 중 가장 먼저 나타나는 것이 지도활동이다  이 단계에서 신입사원은 멘토로부터 조직에 대한 의미 있는 정보를 획득한다 즉 신입사원이 조직에 적응하는데 필요한 정보인 기존 구성원의 인적사항, 조직 내 권력구조 및 조직의 일반적 풍토 그리고 조직에서 갖추어야 할 기본자세, 예의 바른 태도 등을 멘토로부터 교육받게 된다 또한 멘토는 신입사원이 수행하는 직무에 대한 지식, 수행요령 그리고 기존 조직구성원과의 직무 관련 협동양식 등에 대해서도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이러한 "지도활동" 단계는 결국 멘토가 신입사원에게 조직에 관한 정보와 직무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기능으로 특정 지을 수 있다 두 번째 단계는 멘토의 신입사원에 대한 "심리적 상담 및 개인적 지원활동" 이러한 기능수행의 핵심은 멘토가 신입사원에게 자신을 내보이며 서로 감정적인 동화가 되는 단계이다 즉 신입사원이 조직에서 겪는 어려운 일들에 대해 멘토는 이를 지원하고 신입사원의 직무범위 밖의 사항인 개인생활 내지 가정생활에 대해서도 조직과 관련하여 조언 내지 지원을 한다 멘토의 기능 수행 중 세 번째 단계는 "조직적 개입활동"이다 이 단계에서는 이제까지 발전되어 온 멘토 신이사원의 관계가 둘만의 관계로부터 조직 내 알려지게 되고 필요한 경우 멘토 조직에 신입사원의 존재를 과감히 알려준다 즉 신입사원을 조직의 타 구성원이 인정할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하고 실행한다 이러한 멘토의 활동은 신입사원의 능력에 대한 자신감에서 출발하며 신입사원의 조직에 대한 수동적인 "적응"자세에서 조직에서의 경력개발이라는 적극적인 자세로 전환시키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입장전환에는 항상 위험이 따르며 신입사원이 이로 인해 조직에서 어려움을 겪게 되면 멘토가 보호하기도 한다 이상에서 제시한 멘토시스템의 기능이 신입사원에게만 국한되는 것은 아니고 신입사원의 조직 및 직무에의 적응단계를 넘어 조직에서의 성장까지 포괄하고 있다 

 

 
2) 현직자교육훈련

아무리 우수한 종업원을 모집하였다 하더라도 경영자가 이들에게 새로운 지식과 기능, 기술 및 경영방침 등을 훈련시키는 데 소홀하게 되면 종업원의 질은 저하되고 기업의 입장은 날로 불리하게 된다 그러므로 급격히 발전하는 산업사회의 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부단한 현직자 교육훈련을 통하여 새로운 산업기술이나 경영기술을 습득시켜야 한다 현 종업원에 대한 훈련내용은 기업조직 내에서 수행하는 직무의 성격이나 지위에 따라 달라져야 하므로 여기서는 이것을 일반종업원 훈련, 감독자 훈련, 경영자 훈련 등으로 나누어서 살펴보기로 한다

(1) 일선종업원훈련

일선종업원은 일반직에 있는 남녀사원 전원을 대상으로 각 직급의 역할에 상응하는 내용을 교육한다 이 교육훈련의 주요 목적은 조직의 구성원으로서 기초적인 마음가짐이나 미래의 간부로서의 자질 및 적극적이고 협조적인 사회인을 육성하려는 데 있다 그러기 위해 일선 종업원훈련은 다음과 같은 방향에서 실시되어야 한다 a) 일반 종업원의 시야를 확대하고, 분석력, 판단력을 육성한다 b) 관리의 기초능력을 육성한다 c) 협력의식의 향상과 상호 계발에 의한 자질의 향상을 도모한다 일선 종업원 훈련은 그 내용에 따라 노동교육, 교양교육, 기능교육으로 구분된다 이 세 가지 교육은 별도로 실시되는 것보다 상호관 련하에 동시에 실시하는 것이 효과를 높일 수 있다 

- 노동교육: 노동교육은 종업원의 사회적, 경제적 지위향상과 노동생활의 질을 개선하고 노동조합원으로서 필요로 하는 지식을 습득시키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일반적으로 노동교육은 노동조합 측에서 실시하는 것이 보통이다 그러나 노사관계의 개선과 기업의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기업 측에서도 이에 적극적인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노동교육의 내용은 노동을 중심으로 하는 산업, 경제, 정치, 사회의 역사, 노동법규의 이해, 소속산업 및 기업의 제문제, 근로조건, 단체협약, 취업규칙, 조합원으로서의 훈련 등이 포함된다

- 교양교육: 교양교육은 종업원의 인격과 그들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생활하여 나가는 데 필요한 일반지식 및 교양을 높이기 위한 교육훈련이다 교육의 범위는 교양에 관계되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전반에 걸친다 이의 교육훈련 방법으로는 학교교육, 독서교육, 강연회 등과 같은 것을 들 수 있다

- 기능훈련: 일반종업원에 대한 훈련은 현장의 제품생산과 직접으로 관련시켜 그 기능을 향상하는데 중점이 있으므로 실제로 기능직의 기능훈련을 위조로 하게 된다 기능훈련의 종류와 내용은 다음과 같다 

a) 직업학교 교육훈련: 이는 기능공을 외부의 작업학교에 파견하여 작업에 필요한 기초지식, 예컨대 공업수학, 독도, 컴퓨터 프로그래밍 등에 관한 훈련을 시키는 것이다 이러한 기초적 훈련은 회사에서 행하는 것보다 각종 직업학교에 종업원을 파견하여 교육시키는 것이 비용면이나 효용면에서 유리한 경우가 많다

b) 도제훈련: 이 훈련방법은 중세에 발달한 도제제도에서 유래된 것으로 종업원의 기능을 향상하기 위한 훈련 가운데서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도제훈련은 작업현장에서 감독자의 지도를 받거나 숙련공의 작업수행을 보조하면서 기능과 지식을 습득하는 것이다 특히, 수공적인 정교한 기능을 장시일에 걸쳐 채득해야 작업에 유용성이 크다

c) 실습장훈련: 급속한 사업확장 등과 같이 일시에 다수의 종업원을 훈련시킬 필요가 있을 때 주로 사용하는 방법으로서 실제의 작업장이 아닌 실습장에서 실습용 설비 등을 이용하여 작업방법을 습득하고 기능형 훈련 행하는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