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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관리론

교육훈련의 방법

by 소물꽁이 2023. 7. 2.
 

교육훈련의 방법

 

 

교육훈련의 내용이 아무리 훌륭하다 하더라도 훈련방법이 적절하지 못하면 교육훈련의 효과는 기대하기가 어렵다 실무적인 지식이나 기능의 습득을 위해서는 OJT나 강의식 방법이 좋고, 새로운 태도 내지 행동패턴의 습득에는 감수성훈련이나 역할연기법이 그리고 문제분석 능력과 해결능력의 학습을 위해서는 사례연구법이나 비즈니스 게임과 같은 시뮬레이션(모의훈련)의 방법이 적합하다 그러므로 교육훈련 담당자는 훈련의 내용, 훈련대상자의 소양, 훈련실시 장소, 훈련에 소요되는 시간과 겨이 등을 고려하여 가장 합리적인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기업에서 일반적으로 많이 이용하고 있는 훈련 방법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1. 강의식 방법

일정한 장소에 집합된 피교육자를 대상으로 교육자가 교단에서 일방적으로 강의하고 피교육자는 이것을 청강하는 방법이다 다수의 종업원을 단기간에 교육시키고자 하는 경우, 자주 이용하며 미지의 사실에 관한 지식교육, 기술교육의 수단으로써 가장 좋은 방법이다 교육훈련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방법으로서 소정시간애에 강사의 일방적 설명으로 필요사항을 전달할 수 있는 반면, 획일적, 수동적으로 청강하므로 참여의식이 약하고 개별적 훈련이나 문제점에 대한 토의를 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강의식 방법에 있어서는 수강자의 관심과 이해를 촉진하기 위하여 강의내용의 준비, 설명방법, 교재, 시간배분에 대해서 충분히 배려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강사의 일방적인 강의에 끝나지 않고 문제토의, 간단한 시험, 과제물부과 등을 병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통신식방법

통신식방법은 강사진이 부족하거나 피훈련자가 넓은 지역에 산재되어 있거나 또는 일단 훈련을 받은 종업원에 대하여 보충적인 교육을 실시할 때 사용하는 방법으로서 강의록, 기타 인쇄물을 이용한 통신강좌를 통하여 훈련하는 방법이다 통신훈련방법의 장점으로는 전국 각 지역에 지점, 영업소 출장소가 설치되어 있는 기업에서는 피교육자를 일정한 장소에 집합시켜서 훈련하는 것보다 경비절약이 된다는 것이며, 이에 반하여 단점으로는 교육자와 피교육자가 직접 접촉할 수 없으므로 질의응답, 시청각교재의 활용, 인간교육 등이 이루어지지 못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순회강좌, 연구발표회 등을 개최하여 보완할 필요가 있다

3. 회의식 방법

훈련참가자가 일정한 장소에 모여서 주제에 관한 각자의 견해, 지식, 경험 등을 발표, 교환하고 문제점 등에 대하여 토의하는 것을 말한다 정형화된 회의식 교육프로그램으로서는 일선감독자훈련을 위한 TWI, 관리자 훈련을 위한 MTP 등이 있다 현대의 교육방법이 강제로 지식을 주입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배우고, 깨닫고, 생각한다는 자기 연수방식으로 이행됨에 따라 회의식 교육의 중요성이 점점 강조되고 있다 회의식 방법은 주제를 중심으로 사회자에 의해 질의응답식 토의가 진행되므로 납득할 수 있는 결론을 얻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사회자의 토의진행 방법이 중요하다 회의식 방법에는 1) 자유식, 2) 정형식의 두 가지가 있다 전자는 자유토론방식으로 사회자는 각별히 회의의 진행규칙, 시간제한, 체계적인 질문, 결론유도 등을 꾀할 필요가 있다 후자는 주제를 중심으로 사회자에 의하여 서로의 질의응답과 토의가 진행됨으로써 일정기간 내에 어떤 결론에 도달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이와 같은 정형식에는 1) 배석토의방식, 2) 좌담식 토의, 3) 분반토의 방식, 4) 포럼, 5) 콜로퀴 등이 있다

4. 시청각훈련방법

비디오, VCD, DVD, 슬라이드, 오디오, 사진, 괘도, 모형, 도표 등의 시청각교재를 사용하여 교육훈련하는 방법이다 특히 영화는 기계부품과 생산공정의 설명, 부품조립, 품질관리 교육, 안전관리 등에 효과적이다 시청각훈련방법의 장점은 1) 흥미가 있는 학습으로서 동기유발을 시키며 2) 학습효과가 빠르며 3) 현실성이 풍부하여 인상이 매우 강하다는 것이며, 이에 반하여 단점은 1) 경비와 시설이 문제가 되며 2) 이동에 불편하며 3) 적절한 교재 확보가 어렵다는 것이다

5. 사례연구방법

사례연구방법은 1871년 하버드 대학 법학전문대학의 랑델에 의하여 청안 된 것으로서 오늘날 경영학의 실무교육과 관리자 및 경영자훈련에 널리 이용되고 있다 이 방법은 주제에 관한 사례를 작성배포하고 여기에 관하여 토론을 하는 방식으로서, 사례연구에 의하여 이론과 실제를 연결시킨 문제해결을 시도함으로써 참가자는 판단력, 분석능력등을 기르고 어떠한 상황에서도 경영문제에 대처할 수 있는 자질을 갖추게 된다 사례연구방법은 흥미와 학습동기를 유발할 수 있으며 현실적인 학습이 가능하다 반면 적절한 사례의 확보가 어렵고 원칙을 체계적으로 습득하기가 어렵다 그리고 학습의 진도를 측정하기가 어렵다는 등의 단점이 있다

6. 역할연기법

역할연기법은 모레노의 심리극을 응용한 것으로서 주제에 대하여 훈련자로 하여금 실제로 경험케 하는 훈련 방법을 말한다 즉 피훈련자들 가운데서 실연자를 선출하여 일정한 역할을 실연토록 하여 실연자 자신과 이를 관찰하는 다른 피훈련자는 다 같이 주제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할 수 있고 실제로 피훈련자 전원이 순차적으로 할 수 있으면 그 효과는 더욱 크다 역할연기법은 실제의 행동을 통하여 인간관계 기능을 습득하고, 자신의 행동이 상대편에게 주는 영향 등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피훈련자에게 부여하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 방법은 주로 영업사원의 거래처 방문, 사무원의 접객태도, 상사가 부하에게 주의를 주는 방법 등과 같은 훈련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역할연기법의 장점으로서는 1) 피훈련자에게 흥미와 책임감을 준다 2) 문제점을 ㅈ어확히 노출시킨다는 것, 즉 다른 피훈련자나 평가자로부터 피드백을 받아서 그것을 바탕으로 자신의 행동의 문제점을 발견하여 수정할 수 있다 3) 직접 실연하지 않아도 자기 판단을 가지게 한다는 것 등을 들 수 있다 반면 단점으로서는 훈련장소의 확보가 어렵다는 것을 들 수 있다

7. 코칭

코칭이란 관리자가 지시, 충고, 비평, 제안을 통하여 다른 관리자를 지도하는 데 실제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관리자 훈련기법이다 관리자가 직접 하급관리자를 코치하게 되어 밀도 높은 상호작용과 자신의 업적을 재빨리 확인할 기회를 가짐으로써 학습효율을 높일 수 있는 이점이 있다 그러나 현재의 관리스타일이 영속화될 위험이 많고 훈련의 성패가 코치의 능력에 너무 좌우된다는 단점이 있다 

8. 비즈니스 게임

비즈니스게임은 1950년대 후반에 미국에서 개발된 경영자 교육훈련기법으로서 현실의 경영활동에 근사한 모의적 경영상태를 설정하고, 팀 간의 경쟁, 즉 게임을 통하여 투자, 생산, 관리, 판매의 전 과정에 관한 경 여상의 의사결정에 대한 교육훈련을 하는 것이다 훈련참가자들을 5~6명으로 구성된 소집단으로 구분하고 그것을 독립된 회사로 간주한 다음에 참가자들로 하여금 각 회사의 경영진이 되게 한다 이들에게 매출액의 극대화와 같은 목표가 주어지며 제품종류, 생산량, 재고량, 광고비, 연구개발비 등에 관하여 각 기별로 의사결정을 하도록 한다 이에 대하여 심판단은 각 기별로 각 회사의 판매실적을 결정하여 통보해 준다 각 회사에서는 이것을 토대로 차기의 의사결정을 다시 하게 되며, 이것이 반복되면 자연히 경영의 우열이 나타나므로 실제로 회사에서는 수년이 걸리는 실무상의 경험을 며칠 안으로 경험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게임이 계량화되었을 때 게임모형의 개발과 실행에 많은 시간과 비용이 필요하고 의사결정이 한정된 대체안 중에서만 행하여지며, 참가자들이 좋은 의사결정을 내리는 데 힘쓰기보다는 게임에 이기는데 열중하게 된다는 문제점도 있다

9. 대역법

대역법은 직무수행과정에서 완벽한 지도를 받은 후 특정 직무를 독자적으로 수행케 하는 훈련기법으로, 특정인을 대역으로 지명하는 점이 다른 훈련방식과 다른 점이다 즉, 상급자가 현재 담당하고 있는 직무를 원만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준비시킴으로써 관리자의 휴가나 승진 또는 정년퇴직 등으로 인하여 공석이 생겼을 때 그 자리를 적임자가 맡을 수 있도록 하는 훈련방식이다 이 방식의 이점은 훈련이 실시되는 장소가 실제적이고 현실적인 상황이면서도 피훈련자는 성과에 대한 책임을 부담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이런 결과로 중대한 과오가 감소되고, 피훈련자를 정신적 긴장으로부터 해방시킨다 그러나 대역으로 특정인이 지명되기 때문에 승진을 위한 경쟁이 끝난 인상을 줌으로써 지명되지 못한 타인의 모티베이션을 저하시키고 피훈련자는 자기 상급자의 관리지식만을 답습하게 될 염려가 있다 또 대역으로 지명된 피훈련자의 장래는 상급자의 장래에 의하여 좌우되기 때문에 발전과정이 불확실하다는 단점이 있다

10. 인바스켓법

인바스켓 기법은 관리자의 잠재능력을 측정하거나 통찰력, 사고력, 분석력, 창조력을 향상함으로써 그들에게 필요한 업무처리능력을 높이기 위한 거이다 먼저 훈련자에게는 회사와 그 제품, 조직, 주요 인물 등에 대한 가상적인 정보가 주어지고, 다음에 회사업무에 관한 문서, 요청서, 데이터 등이 제공된다 피훈련자는 이러한 정보 및 상황을 분석하여 정해진 시간에 걸쳐서 대체적인 행동 등을 제안한다 제안된 이 결과 들은 그 의사결정의 질, 각 상황에 맞는 우선순위를 자료로 해서 분석, 평가를 받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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